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오세경 (전남과학대학교) 김은아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83 - 418 (36page)
DOI
10.20437/KOAECE23-5-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하브루타 교육방법에 기초한 유치원 코딩로봇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 행동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위치한 M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50(실험집단 25, 비교집단 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 1회 총 12회의 코딩로봇 활동을 실시한 후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의 변화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4회기에 걸쳐 반복측정을 실시한 후 일원 반복측정 분석(One-Way repeated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회기별 구체적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후검증으로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구안한 코딩로봇 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 행동과 공간능력에 긍정적인 명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회기별로 모두 유아의 문제해결 행동과 공간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브루타 교육방법에 기초한 코딩로봇 활동의 교육적 의의에 대하여 논의 하였으며, 코딩로봇의 교육적 활용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점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3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