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은배 (청운대학교) 한지원 (엠씨에스디자인)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8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65 - 6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 학교의 환경 색채는 비용과 관리의 용이성을 이유로 대부분 획일적이며 단조로운 분위기였다. 하지만 1990년대 즈음부터 학교 환경에 대한 중요성과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학교에 다채로운 색채들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대부분의 학교에 학교 내부는 물론 외부까지 다양한 색채가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 환경과 학생에 대한 충분한 이해, 그리고 색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 학교에 색채를 무분별하게 적용하면서 많은 문제점이 생겨났다. 본 연구는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색채 전문가와 학교 공간의 주 사용자인 학생을 색채 디자인 과정에 함께 참여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곳 학교의 색채 디자인 과정에 색채 전문가와 함께 실제 사용자인 학생들을 참여시켰다. 실제 공간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직접 나서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고, 색채 전문가와 디자이너의 손길을 거쳐 색채 디자인이 완성 될 수 있었다. 그 결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조사 및 분석
3. 색채디자인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51-000115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