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희 (경희대학교) 조영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51 - 78 (28page)
DOI
10.26857/JLLS.2018.11.14.4.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시대의 전환기가 요구하는 새로운 학습양식과 학습적 가치에 대하여 대학은 어떻게 대응하여야 하는가. 이에 대해 논의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온라인학습의 활용 동향과 교수․학습적 함의를 짚어 보고자 한다. 먼저 대학교육의 혁신과 변화를 촉진하는 동인은 무엇인지를 ① 미래 인재상과 핵심역량의 변화, ② 대학교육의 내용과 온라인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방법적 변화, ③ 고등교육체제의 다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대학교육에서 온라인학습의 역할과 활용 동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새로운 교수․학습모형의 활용상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대변하는 주요 정보기술이 온라인학습에 적용되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대학교육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를 전망하였다. 이상의 논의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학습을 중심으로 드러나는 정보기술의 발달과 이를 대학교육에 적용하는 것에 따른 교수․학습적 함의를 파악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대학교육의 변화를 촉진하는 동인
Ⅲ. 대학교육에서 온라인학습의 역할과 활용 동향
Ⅳ. 대학교육의 변화와 온라인학습의 발전 방향
Ⅴ. 논의에 대한 결론과 교수․학습적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187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