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영준 (영풍) 곽규태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7호(통권 제57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45 - 7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까지 방송콘텐츠 수출 시 어떠한 콘텐츠와 소비재 품목이 동반진출 할 경우 해당국에서 더욱 효과적인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략적 논의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실증적 접근으로 상이한 방송시장과 제조업 환경에 놓인 국가들의 특성을 고려한 방송-제조업 해외 동반진출 전략의 탐색을 시도한다. 이를 위해 한국 방송콘텐츠의 주요 수입 국가인 중국, 일본 등 주요 5개국을 대상으로 이들 국가들의 산업연관표를 분석하고 비교했다. 세부적으로는 방송산업이 내수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국가별로 검증했으며, 더불어 해당 국가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산업연쇄효과를 확인해 방송콘텐츠와 동반 해외 진출할 수 있는 제조업 품목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방송콘텐츠 수출의 전략 방향 설정과 방송과 제조업의 동반진출을 위한 맞춤형 실증논거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산업연관분석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137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