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원 강은미 (동아대학교) 박은주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81 - 395 (15page)
DOI
10.18208/ksdc.2018.24.4.3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전체적인 소비경기 위축에도 불구하고 명품패션잡화를 중심으로 한 명품시장의 매출은 신장되고 있으며 명품구매의 전체 연령 중 5060세대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5060세대를 중심으로 명품패션잡화 구매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소비가치가 점포의 서비스품질, 제품선택기준, 소비자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자료는 명품패션잡화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5060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060세대들이 최근 구매한 명품패션잡화는 핸드백, 여성용 가방, 구두 순 이였으며, 주로 구매하는 장소는 백화점, 면세점, 프리미엄 아울렛 이였고, 1년간 쇼핑횟수는 1회-5회 이상이 고르게 분포되었다. 주로 구매하는 브랜드는 루이비통, 샤넬, 구찌, 프라다 순 이였다. 1회 평균구매 금액은 100-500만원 미만까지 고르게 나타났다. 온라인을 통한 명품패션잡화 구매경험은 없다가 59.7%로 많았으며, 구매경험이 있다가 40.3%로 나타났다. 둘째, 명품패션잡화 구매를 할 때 소비가치 및 관련 변수들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았다. 소비가치 중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쳤으며, 기능적 가치와 감각적 가치는 제품선택기준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가치는 소비자 만족과 충성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 명품패션잡화구매에 있어서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중요한 영향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제품선택기준이 서비스품질보다 소비자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 만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명품패션잡화 관련기업들은 5060세대의 소비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품질과 제품 개발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만족과 충성도를 이끌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338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