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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빈 (중앙대학교) 곽대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17 - 528 (12page)
DOI
10.18208/ksdc.2018.24.4.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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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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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도래 후 사회 · 경제 전반의 산업구조가 변화하면서 미래 산업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사회에서는 교육 과정에 대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또한 미래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3D 프린팅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범적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디자인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어떤 분야와도 융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3D 프린팅의 융합인재교육(STEAM)적 활용에 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3D 프린팅 기술 및 융합인재교육(STEAM), 융합인재소양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디자인프로세스에서 3D 프린팅의 활용과 학습자가 수용하는 융합인재교육(STEAM)적 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현재 3D 프린팅 교육의 한계와 3D 프린팅의 교육적 활용이 학습자의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영향력을 발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결과적으로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 과정이 융합인재교육(STEAM)적 매체로써 가능성이 있으며 융합인재교육 요소를 포함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3D 프린팅을 활용하는 것은 3D 프린팅 학습과 활용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 3D 프린팅 교육은 과정보다 결과물에 집중되어 융합형 인재 소양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창의 융합형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변화하는 앞으로의 교육 과정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3D 프린팅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본 연구에서 확인한 3D 프린팅의 학습과 활용이 학습자의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융합인재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향후 변화할 교육 과정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3D 프린팅의 학습과 활용에서 학습자의 융합인재교육 요소 인식분석 연구 설계
Ⅳ. 3D 프린팅의 학습과 활용에서 학습자의 융합인재교육 요소 인식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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