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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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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곽진선 (충남대학교) 이영창 (충남대학교) 방혜영 (충남대학교) 민윤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3 - 194 (12page)
DOI
10.16881/jss.2019.01.30.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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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과정에서 재인방식의 시험을 이용할 경우에도 틀린인출에 의한 기억촉진효과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그 효과가 최종기억검사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습방법에 따라 단순읽기집단, 단서제시집단 그리고 틀린인출집단으로 세분화하고, 최종기억검사방식에 따라 재인시험방식 집단과 회상시험방식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모든 집단의 실험참여자들은 재인방식으로 이루어진 단어쌍 학습과정과 2분 간 방해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재인 및 회상기억검사를 통해 정확기억률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회상방식에 비해 재인방식의 최종기억검사의 정확기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순학습집단과 틀린인출집단에 비해 단서제시집단의 정확기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회상방식의 틀린인출의 시험효과를 검증한 다수의 선행연구들과 상반되는 결과로 학습과정에서 틀린인출의 효과가 재인방식과 회상방식에서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방법
3. 결과
4.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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