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욱 (서울일신초등학교) 신종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49 - 271 (23page)
DOI
10.17286/KJEP.2018.32.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전시험에서 인출활동유형에 따른 과제수행의 차이를 확인하고, 인출활동유형과 피드백 제시시기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는데 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8개 학급, 총 388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준실험설계(quasi experimental design)방식으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 후 즉시 이뤄지는 과제수행의 경우 정답․근거 인출집단이 단일정답 인출집단과 복수정답 인출집단에 비해 우수한 과제수행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학습 후 1주일 지연된 과제수행에 대해서는 정답․근거 인출집단과 복수정답 인출집단이 단일정답 인출집단에 비해 우수한 과제수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출활동유형과 피드백 제시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 한 결과, 단일정답 인출집단과 복수정답 인출집단의 경우 피드백 제시시기에 따른 효과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정답․근거 인출집단의 경우 지연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이 즉각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우수한 과제수행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인출활동유형에 따라 인출연습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서 인출연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지침을 제시한다. 또한 본 연구는 인출활동의 유형에 따라 적합한 피드백의 제시시기가 다르다는 점을 확인함으로서 교수자들의 효과적인 교수학습설계를 위한 실제적인 지침이 되어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0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