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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애 (중앙대학교) 연규승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09 - 231 (23page)
DOI
10.32349/ECERR.2019.2.23.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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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과학유능감과 인지능력, 정서실행기능, 지각운동능력, 수학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총 220명의 유아였으며, 평균월령은 69.57개월이었다. ‘유아과학유능감 검사도구’, ‘K-ABCⅡ’, "정서실행기능 검사도구", ‘지각운동능력 검사도구’, ‘수학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상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과학유능감과 인지능력, 정서실행기능, 지각운동능력, 수학능력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인지능력은 과학유능감을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수학능력이 유아의 과학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하위요인을 분석한 결과, 유아의 인지능력의 하위요인인 순차처리가 과학유능감을 가장 강력하게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수학능력의 측정이 과학유능감을 설명하는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이어서 지각운동능력의 하위요인인 시간지각과 공간지각이 과학유능감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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