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성인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3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05 - 216 (12page)
DOI
10.24992/KJHT.2019.04.28.03.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맥주 소비가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이들의 맥주 소비행태를 연구하고, 국내 맥주시장에 유의미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서 충청지역 외식산업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4월 11일부터 10일간 400부를 배포, 350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젊은 층의 성별에 따른 맥주 소비행태와 맥주 선택속성을 분석하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 및 t-test를 실시하였다. 맥주 소비행태에 대한 분석 결과, 맥주를 마시는 횟수에 있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자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남녀 모두 즐겨 마시는 맥주 종류로는 압도적으로 라거 맥주를 선택하였는데, 남학생들은 유럽 맥주를, 여학생들은 국산 맥주를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20대 젊은 층의 맥주 구매 시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는 맥주의 맛, 맥주의 목 넘김, 맥주의 청량감 그리고 맥주의 유명도와 맥주 이름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20대 젊은 층의 맥주 선택속성에 대한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해 본 결과 남학생은 맥주 향미, 맥주 산지, 맥주 가격에 있어서 모두 여학생보다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최근의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음주를 경험하고 즐기기를 좋아하지만 실제 맥주를 구매하는데 있어서는 가격이 저렴하고 많이 경험했던 국산 라거 맥주를 즐겨 찾는다는 점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