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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서영 (동국대학교) 전병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5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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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브랜드 충성도 형성과정에서 이용객의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기능적 일치성의 역할을 규명하고, 항공사 브랜드에 대한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착과의 인과관계에서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간의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 있는 국내 항공 산업의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최근 3년 이내 국내 항공사 탐승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조사 대상으로 총 336개의 유효 표본을 얻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적 일치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모두 브랜드 신뢰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능적 일치 여부는 브랜드 애착에 영향력이 없는 반면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브랜드 애착을 형성함에 있어서 영향력이 있는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셋째,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주었다. 넷째,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애착에 대한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영향력은 항공사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 대형 항공사 및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브랜드 마케팅 시사점이 논의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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