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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규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학회 종교연구 종교연구 제79집 제1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45 - 76 (32page)
DOI
10.21457/kars.2019.04.79.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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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에(三重)현 이세(伊勢)시에 있는 이세신궁(伊勢神宮)은 천황가의 조상신 아마테라스(天照大神)를 제사지내는 신사이자 12만개소에 달하는 전국 신사의 총본산으로 추앙받는 신사신도의 지성소라는 점에서 일본역사상 늘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유해왔다. 본고의 목적은 이와 같은 이세신궁 창건의 유래와 관련된 네 가지 설이 각각 제시하는 근거와 논리에 대해 살펴보고 그 의의와 한계 및 전망을 고찰하려는 데에 있다. 오늘날 이세신궁의 기원에 관한 일본 학계의 통설은 크게 유랴쿠(雄略)천황조설, 덴무(天武) · 지토(持統)천황조설, 몬무(文武)천황조설로 나눌 수 있다. 그것들은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으나, 당초 이세의 지방신을 모시던 이세신궁이 『일본서기』의 전승보다 훨씬 후대에 황실의 조상신으로 전화되었다고 보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하지만 이런 통설에 대해 비판적인 신도학계에서는 주로 스진(崇神) · 스이닌(垂仁)천황조설을 지지한다. 본고에서는 이상의 네 가지 설을 중심으로 특히 『고사기』(古事記), 『일본서기』(日本書紀), 『속일본기』(續日本紀), 『고어습유』(古語拾遺), 『연희식』(延喜式), 이세신궁측 문서인『황태신궁의식장』(皇太神宮儀式帳)과 『지유기궁의식장』(止由気宮儀式帳) 및 『태신궁제잡사기』(太神宮諸雜事記), 이세신도의 대표적 문헌인 『왜희명세기』(倭姬命世記)와 『이세이소태신궁보기본기』(伊勢二所太神宮宝基本記) 등에 입각하여 이세신궁의 기원 문제에 접근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스진 · 스이닌천황조설
Ⅲ. 유랴쿠천황조설 : 이세대신과 다카미무스비
Ⅳ. 덴무 · 지토천황조설(690년설=통설) : 다카미무스비 · 오모노누시에서 아마테라스로
Ⅴ. 몬무천황조설
Ⅵ. 과제적 전망 : 이세신궁과 한반도의 연관성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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