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정 (단국대학교) 신윤희 (단국대학교) 강영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이은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39 - 748 (10page)
DOI
10.9728/dcs.2019.20.4.7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평생교육 및 고등교육에서 MOOC가 확산되어 왔으며, 운영 기관 및 강좌, 학습자 수에 있어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양질의 MOOC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공통적으로 고려할만한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MOOC 콘텐츠의 품질관리 기준을 구체화하고, MOOC 개발 및 운영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해외사례 분석을 진행하여 품질관리 기준 및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으며, 6명의 전문가와 실무자에 의한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한 체크리스트는 설계-개발-검수-운영의 4단계, 12영역, 30준거를 포함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779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