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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수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0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65 - 19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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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존 ‘상생화용’의 재개념화로서 ‘상생 지향 화법’의 개념을 제안하고 상생지향 화법을 위한 전제와 양상, 그리고 이에 관한 교육적 함의와 방향에 대해 세밀하게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고에서 제안하는 상생 지향 화법은 발화 상황의 상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발화 혹은 소통 주체 간의 잠재적 이해관계에 의한 대립을 해소하고 ‘관계의 상생’을 지향하는 화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생적 관계를 지향하지 않는 언어는 상생 지향 화법으로 볼 수 없으며 여러 가지 표현 방법 중 화자의 상생 지향적 의도에 따른 언어를 상생 지향화법이라고 보기로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화법 자료를 바탕으로 상생 지향 화법의 양상을 대인적 관계, 사회적 관계, 공동체적 관계의 세 가지 층위에 따라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대인적 관계층위에서의 상생 지향 화법의 양상은 소통의 주체가 1:1인 상황에서 드러난다. 화자와 청자의 관계가 견고한 상생적 관계 위에 놓여 있다면(혹은 이러한 관계를 지향한다면) 청자에게 부담이 되는 말이더라도 상생 지향 화법이 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 사회적 관계 층위에서 드러나는 상생 지향 화법은 소통 주체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들의 상생적 관계를 지향하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발화 상황 당사자의 관계를 넘어서 발화상황에 참여한 사회 집단 구성원의 상생을 지향하는 화법이다. 마지막으로 공동체적 관계층위에서의 상생 지향 화법은 소통의 주체가 발화 상황에 놓인 소통 당사자가 아니라 역사 혹은 공동체 의식과 관련이 있을 때 드러나는 것이다. 이러한 층위에서의 화자는 스스로 개인이 속한 공동체와 분리될 수 없는 유기체적인 존재임을 인식하면서 공동체 구성원의 입장과 의식을 대변하게 된다.
이러한 상생 지향 화법 교육은 첫째, 대화를 바탕으로 낯선 타자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경험의 지평을 넓히는 동시에 타자에 대한 진정한 이해에 이르는 교육, 둘째, 상극을 개선(극복)하는 교육, 셋째, 규범 중심의 국어교육과 기능 중심의 화법 교육에서 벗어나 인성 교육과 더불어 언어의 윤리적 측면에 관한 교육이라는 점에서 그 교육적 함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상생 지향 화법의 개념
Ⅲ. 상생 지향 화법의 양상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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