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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 - 6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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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범주인 화법 능력을 어떻게 규정하는지를 고찰하고, 직업기초능력평가의 화법 영역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일찍 이루어져 선행 연구가 이루어진 해외에서 직업기초능력 중 화법 능력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국내의 경우와 비교하였다. 이러한 능력의 정의와 구성 요소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현행 국내에서 실시되는 직업기초능력평가 중 의사소통 능력 평가의 화법 영역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첫째, 교수‧학습과 연계 가능한 세부 화법 과제 적용, 둘째, 의사소통 구도의 구체적인 설정, 셋째, 직무 수행자와 평가 응시자가 일치하는 문항 설계, 넷째, 복합적 직무 상황을 반영한 통합형 문항 개발, 다섯째, 단순 정보 교환 아닌 화법의 총체적 양상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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