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71 - 102 (32page)
DOI
10.24993/JKLCY.2019.06.30.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가 교실 수업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겪은 독서교육의 딜레마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계획-실천-반성으로 구성되었다.
책 선정 과정에서 초등교사는 ‘무슨 책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하지?’라는 고민에서 시작하여 ‘초등학생이 읽을 만한 책에는 무엇이 있지?’, ‘초등학생은 무슨 책을 좋아하지?’와 같은 질문을 하게 된다. 책 읽기 활동에서 초등교사는 ‘책 읽기 활동에 시간 배정을 어떻게 할까?’, ‘학생별로 책 읽기 속도가 다른 것을 어떻게 조절할까?’, ‘어떤 방법으로 책 읽기를 할까?’와 같은 독서교육의 딜레마가 생긴다. 그리고 초등교사는 ‘어떤 활동을 할까?’, ‘이 활동을 왜 하지?’의 질문을 하면서 독서 후 활동에 대해 고민한다.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초등학생에게 좋은 독서 경험으로 남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는 초등교사가 제기하는 핵심 질문이자 딜레마의 근원이다.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독서 실천이자 독서교육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독서교육적 의미
3.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실천 과정
4.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실천과 초등교사의 딜레마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806-000895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