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인화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8집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59 - 201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교육으로서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교육적 의의를 밝히고 이에 관한 구체적 교육 방법론을 모색함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대학 교양교육에서 독서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피고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가진 독서 교육적 의의를 고찰했다. 이를 토대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독서 교육 실현을 위해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 및 적용해 그 구체적 양상을 살폈다.
연구자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을 활용하여 15주차의 수업을 ‘독서법 배우기’ – ‘함께 독서하기’ – ‘간접적 독서하기’ – ‘혼자서 독서하기’라는 4단계로 구성하고 각 단계별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교수자는 독서 관련 지식을 전달하는 전수자의 입장보다는 독서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도출하도록 학습자를 돕는 조력자 역할에 집중했다.
도서 선정과 관련해 학습자는 책의 제목이나 표지, 디자인과 같은 요소뿐만 아니라 SNS나 베스트셀러 목록, 지인의 추천을 참고했으며 과거의 독서 경험이나 미디어 경험을 활용해 책을 선택하기도 하였다. 또한 자신이 선택한 책에 대해 공감과 성찰적 반응을 보였으며, 독서 내용을 자신의 미디어 텍스트 경험과 결합하여 새로운 이해나 감상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한 학기 한 권 활동을 활용한 교수자의 수업은 학습자 스스로 책을 선정하고 읽고 이를 동료 학습자에게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독서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유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과도한 독서시간이나 과제 부여로 인해 학습자의 부정적 반응을 야기했다는 점에서 해당 수업 설계에 대한 정련화가 요구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개념과 대학교양교육에서의 독서교육
3. 대학교양 수업으로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설계 및 양상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54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