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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용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비즈니스학회 한국비즈니스연구 한국비즈니스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6 - 42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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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북한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 남북한 통일정책, 독일통일의 과정과 교훈을 살펴보고, 통일을 이루기 위한 통일교육의 목표, 실태,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과 주안점에 대해 고찰해 본다.
통일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통일교육의 목표와 기본방향 및 통일의식 실태를 살펴보고 어떤 내용에 중점을 두어 어떤 방향으로 접근할지 전략적으로 구상해 볼 필요가 있다.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들의 통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이나, 사회혼란과 통일비용 등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 또한 올바른 북한관 정립을 위해서 북한이해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통일교육에 대한 접근방법으로는, 실질적 관심사와 연결된 통일교육, 통일비용과 통일편익에 대한 올바른 이해 교육, 관심사와 선호방식을 활용한 맞춤형 통일교육을 실시하되 대국민 차원에서 지속적·체계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통일교육의 주안점으로는, ‘공유(公有)와 나눔’의 철학을 갖고, 남북간이 ‘함께 살고 함께 나누고 함께 경험하는’ 영역을 늘려야 한다. 통일에 대한 관심과 열린 마음을 갖고, 통일을 준비하는 마음과 체계적인 역량을 키우고, 남북한 교류협력 활성화와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확신과 성숙한 민주시민공동체형성을 위해 노력하되, 안보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북한의 실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역사주권’ 수호를 위한 대국민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청소년은 미래 통일한국의 주역으로, 그들이 활발하고 창조적이며 건설적으로 통일한국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청소년 통일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
Ⅲ. 통일정책 비교
Ⅳ. 통일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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