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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회입법조사처 입법과 정책 입법과 정책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 - 10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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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은 정부 수립 이후 꾸준히 이루어져 왔으나, 시대와 정권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접근되고 시행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그동안 통일의 당위성을 담보해 주던 민족주의가 교육 내용에서 대폭 축소되고, 통일 편익이 통일의 필요성을 담보하는 방식의 통일교육이 실시되고 있는데, 이는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감성적 접근법으로 통일교육을 실시하라는 정부 지침과 모순될 뿐 아니라 초등학교 통일교육 및 통일교육 전반의 ‘위기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부의 교과서와 통일교육원의 󰡔통일교육지침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통일교육 현황을 분석, 선행 연구결과와 초등학교 현장에서 청취한 증언을 참고하여 쟁점 파악과 과제 마련을 시도, 그 내용을 󰡔통일교육지침서󰡕의 ‘통일교육 6대 주안점’을 중심으로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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