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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헌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7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3 - 67 (35page)
DOI
10.15750/chss.73.201908.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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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에서 가장 논쟁이 많이 되는 주제들 중의 하나는 지성과 의지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토마스에 따르면 지성과 의지는 기본적으로 활동에서 상호의존적이다. 그러나 토마스는 맥락에 따라 지성 혹은 의지의 우선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성과 의지의 관계에 관한 그의 견해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관해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결정적 계기가 지성과 의지의 최초의 운동에 관한 그의 설명에서 주어진다는 점에 주목한다.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데모스 윤리학』의 한 구절에 근거해서 최초의 운동은 신(deus)에 의해 시작된다고 말한다. 문제는 이때의 신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밝히는 것인데, 본 연구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토마스의 텍스트를 분석하여 그 신은 능동지성(νοῦς ποιητικός, intellectus agens)을 의미함을 밝힌다. 더 나아가 토마스에게서 지성과 의지는 활동에서 상호의존적이기 때문에 그 우열을 논할 수 없지만, 적어도 최초의 운동의 관점에서 말한다면 토마스는 (의지의 활동이 최초에 지성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명백한 주지주의자임을 주장한다. 본고는 또한 이러한 해석이 신이 지성과 의지의 본성의 원인이라는 해석과 신만이 의지를 직접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해석을 포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지성과 의지의 상호의존적 활동과 피동의 원동자로서 의지
Ⅲ. 지성과 의지의 최초의 운동
Ⅳ. 능동지성에 의한 최초의 운동이 실천이성과 의지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들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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