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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옥지호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9년 제21회 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847 - 86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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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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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있고 희귀하며 모방이 어려운 조직문화를 보유한 기업이 조직문화로부터 발생되는 경쟁우위를 토대로 탁월한 성과를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와 사례를 통해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동일한 조직 내에 소속된 구성원들이 해당조직의 문화를 서로 다르게 인식함으로써 파생되는 현상을 개념적 · 실증적으로 다룬 연구는 많지 않았다. 특히 조직에 갓 입사한 신입사원 입장에서는 조직 내에 일관되지 않은 문화가 존재할 경우 모호한 정체성으로 인해 이직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쟁가치모형(Competing Values Model)의 네 가지 조직문화(혁신지향적, 관계지향적, 위계지향적, 시장지향적 조직문화)에 대한 팀장과 팀원의 인식 차이가 신입사원의 이직률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규명하는 한편, 기업 및 조직구성원으로부터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인적자본기업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291개 기업의 597회 관측치를 토대로 실증분석을 진행한 결과, 팀장과 팀원이 인식한 시장지향 조직문화의 차이가 클수록 신입사원의 이직률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조직이 어떠한 조직문화를 도입할 것인가 뿐 아니라 구성원들이 조직문화를 동질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여부가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함으로써 조직문화에 대한 선행연구의 이해를 확장하고 유관 정책분야에 기여하는 시사점을 갖는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3. 분석방법론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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