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7 - 2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 자원봉사의 전면적인 제도도입과 이에 따른 관련 교육 및 활동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자원봉사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봉사의 내용과 형식면에서도 자선형의 일회적이고 이벤트성의 봉사에 머무르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에 자원봉사의 철학과 방향에 대한 상이한 두 유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동시에 이 두 유형에 내재된 기본적인 관점을 논의하였다. 또한 현재 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실태를 통해 실천현장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현재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권리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모색하였다. 동시에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에 대한 경험적 연구로 권리형 봉사프로그램이 현재의 한계를 극복하는 효과적인 실천 도구가 될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권리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은 자원봉사를 자선이 아닌 권리로, 위험에 대한 인식은 개인에서 구조로 전환되었다. 또한 연대의식의 증진과 변화주체로서의 자신을 자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구조와 제도의 변형에서 후배시민들이 주체가 되고 참여하게 되는 출발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