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51 - 1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불리불안으로 인하여 어머니와 전혀 분리가 되지 않고 있는 유아의 분리불안 해소와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연구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소아 정신과에서 분리불안 진단을 받은 유아로 신체적으로는 이상이 없으나 분리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배가 아프다며 신체적 통증을 호소하고 어머니에게 울고 떼쓰며 매달리는 만 24개월의 유아에게 주 1회씩 23주 동안 미술치료를 적용하였다. 유아에게 다양한 미술매체를 이용하여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어머니에게는 회기 진행 후 상담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모자 분리불안척도와 행동 관찰지를 사용하였으며 사전, 사후와 치료종료 1개월 후를 비교하여 분리불안의 해소와 문제행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회기별 진행과정을 통하여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미술치료가 유아의 분리불안 해소 및 문제행동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