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37 - 45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은 다양한 행위자들이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관계망이라 정의할 수 있다. 사회연결망 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은주로 사회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연결 유형과 형태를 분석함으로써 사회의 구조를 연구하는데 사용되었는데, 최근에는 고객관계관리(CRM) 등을 중심으로 경영학 분야에서도 활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회원으로 가입한 275개 자동차 부품 기업들의 고객 관계 정보를 바탕으로, 사회연결망으로 공급망을 모형화하고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을 활용해 공급망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별 기업의 정보만 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전체 산업 내 공급망 구조를 개체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개인으로 구성된 사회연결망에 초점을 둔 기존 사회연결망 이론을 기업으로 구성된 공급망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음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공급망을 사회연결망 관점으로 분석한 소수의 연구 결과 중 하나로, 국내의 산업 내 전체 공급망에 대한 최초의 사회연결망적 분석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