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39 - 35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아의 문제행동, 부정적 정서성,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성향과 교사 효능감 및 우울감을 선정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3~5세를 담당하는 교사 136명과 유아 2,096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위계적 선형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는 교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났고, 교사간의 차이에 의해 설명되는 부분보다 유아 간 차이에 의해 설명되는 부분이 많았다. 둘째, 유아변인인 문제행동, 부정적 정서성과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의 정도가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 우울감이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가 높으나, 교사 효능감은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