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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 - 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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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아웃도어웨어 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패션업계에서는 한계에 다다랐다는 인식과 함께 소비자들이 외면하기 전에 진정으로 바뀌어야 할 중요한 시점임을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에 중요한 요인인 제품편익을 중심으로 아웃도어웨어 브랜드 신뢰,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아웃도어웨어 브랜드 자산 형성과정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5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설문 조사하였다. 총 435부가 분석되었으며 SPSS 2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아웃도어웨어 브랜드 신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제품편익은 기능적 편익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 전문성보다 브랜드 호의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웃도어 제품편익이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연령대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의 성장에 있어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방향을 설정하는데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에서 향후 제품개발 및 브랜드 확장과 같은 브랜드의 성장에 있어 세분시장별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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