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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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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69 - 38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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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1980년대 모더니즘 시의 교육적 가치 고찰에 있다. 1980년대 모더니즘 시는 해체라는 형식 때문에 현대시 교육의 제재로는 잘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모더니즘 시는 서정시를 견제하고 협력하며 현대시의 다양성을 이끌어왔다. 특히 1980년대 모더니즘 시는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적극적 응전이며 자유로움의 표현으로 한국 모더니즘 시의 넓이와 깊이를 더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교실에서 1980년대 모더니즘 시가 교육의 제재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 시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과 꼼꼼히 읽기, 상상력이 요구되지만, 그 유용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장르 교육, 문학의 표현 방법 교육, 비평 교육, 화자 교육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 가능하다. 1980년대 모더니즘 시 교육은 교사와 학습자에게 현대시 교육의 의미 제고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학습자로서의 독자의 안목을 높이며 문학 장르에 대한 융통성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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