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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7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7 - 3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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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는 국경을 넘는 사람들의 이주가 보편화된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사람들로 그 수의 증가 속도가 매우 빨라져 한국사회도 다문화사회로 진입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체류 외국인수의 증가에 따라 국제결혼가정도 급증하고 있고 이들 자녀도 급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에 대한 효와 예절교육은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효의 기본적인 이념은 한국인의 생활 속에서 내재화 되어 있으며, 오늘날의 우리 사회에서 경로사상 및 가정교육에 뿌리가 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효는 부모자녀들 간의 단단한 줄을 잇는 맥락이요, 가정교육에서 간과해서는 안 될 덕목인 것이다. 이 일이야 말로 우리 사회에서 효는 부모와 자식간에 형성되는 본능적인 감정을 근거로 사람의 가치와 존엄성을 인식시키며 사람관계의 도덕적 질서를 형성하는 이치를 가르쳤으며, 도덕적. 교육적 기능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제 우리사회가 다양한 국가출신의 이주민과 함께 사는 다문화사회가 되면서 어떻게 하면 사회적으로 통합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다문화가정 교육정책상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효교육을 통한 다문화가정교육은 필요하며, 정부와 사회구성원의 지원과 수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다문화가정에 대한 관심은 다문화가정의 입장에서 보아야 하며 다문화가정에 대한 다양한 대책도 국가 중심보다는 다문화가정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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