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7 - 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계약이 학습 과정과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집된 자료들은 학습 사이트에 대한 주당 접속 회수, 1회 접속 시 학습 시간, CAT 평가에서의 합격점 설정 등의 항목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계약을 체결하고 변경하는 과정들, 그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들, 그리고 CAT 평가 결과 등이었고 이들은 모두 웹 기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분석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습계약을 한 집단은 학습계약을 하지 않은 집단보다 접속 횟수와 학습시간이 많았고, 최종 CAT 평가에서의 합격률도 높게 나타났다. 2) 주당 접속 회수와 1회 접속 시의 학습 시간 설정 여부는 최종 CAT 합격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CAT 합격 결정점을 높게 설정한 학생일수록 최종 CAT 평가에서의 합격률도 높게 나타났다. 3) 자기주도적 학습계약 이행률이 높은 학생들의 경우 학습계약 이행률이 낮은 학생들보다 최종 CAT 평가에서의 합격률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