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동서간호학연구지 동서간호학연구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2 - 6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 방법: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대학생 364명으로 The Caffrey cultural competence in Healthcare Scale (CCCHS)과 Cultural competence Assessment (CCA)와 Interpersonal Reactions Index (IRI)를 기본으로 작성된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의 평균점수는 각각 5점 만점에 2.8점, 3.7점이 나왔다. 간호대학생 중에서 남학생의 문화적 역량 점수가 여학생보다 높았으며(p=.044), 외국인을 대상으로 봉사한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점수가 봉사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보다 높았다(p=.017). 그러나, 다문화 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의 문화적 역량 점수가 다문화 교육을 받은 학생보다 높았다. 공감능력 점수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으며(p=.003), 다문화 교육을 받은 학생이 다문화 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보다 높았다(p=.008). 연구 결론: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