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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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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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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7 - 15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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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산업에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오픈 플랫폼과 유휴인력과 자원을 활용한 공유경제 플랫폼이 있으며 현재까지 계속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 관점에서 디자인 공유 플랫폼 이용 의도에 어떤 가치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그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의 범위는 검색엔진을 통해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키워드로 검색된 36개의 플랫폼 중 현재 활성화되어 운영 중인 국내외 디자인 공유 플랫폼 중에 매출액과 사용자를 기준으로 활성화된 업체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브랜드 가치, 서비스 품질, 소비자 만족도의 가치요인을 도출하고 FGI를 통해 분석 척도인 15개의 세부항목을 도출하였다. 이후 국내외 주요 사례를 분석하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디자인 공유 플랫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실증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디자인 공유 플랫폼을 이용의도에 관한 가치요인 중에 서비스 품질과 브랜드 가치가 높을수록 소비자 만족도가 높게 도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엣시 사례는 판매량 증가로 대량생산 시 서비스 사용 품질이 낮아지고 소비자 만족도가 낮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달리 카카오 메이커스와 아이디어스 사례는 품질 관리를 통해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만족도가 높게 도출되었다. 해외 사례들이 브랜드 가치가 매우 높게 도출되었고 국내 사례는 해외 사례에 비해 비교적 낮게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해외 사례처럼 국내 사례들도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과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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