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사회과 수업의 또래학습 대화에 나타난 지식의 사회적 구성 과정을 추적하고 그 양상과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사회과교육의 학습방법으로서 또래학습 대화가 갖는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또래학습 대화란 협력을 전제로 한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지식의 사회적 구성’이란 대화 속에서 드러나는 지식 구성으로, ‘상호작용’ 안에서 ‘협력’하며 ‘상호주관적’으로 지식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뜻한다. 연구 결과, 초등 사회과 수업의 또래학습 대화에 나타난 지식의 사회적 구성 양상은 ‘공적 지식의 반추’, ‘또래 스캐폴딩’, ‘지식의 공동구성’, ‘불완전한 학습과 완전한 대화’였다. 또래학습 대화는 학습과 대화를 권위적이지 않은 또래와 함께 할 때, 학습의 능동성을 회복하고, 공적 지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 사회과지식은 학습자의 사회에 빗대어볼 때, 입증되거나 모순될 잠재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과지식을 학습하는 방법은 학습자의 경험과 비판적으로 비교·대조하는 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즉, 어른의 사회가 아닌 또래의 사회로부터 출발하는 학습은 교과서라는 공적 지식과 경험이라는 사적 지식이 상호작용하는 또래학습 대화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