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구 (건국대학교) 신희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3 - 1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 또래거부의 사회화 과정(또래선택과 또래영향)을 살펴보고,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또래거부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 초등학교 총 43학급 1,131명의 5-6학년 학생(여학생 48%)을 대상으로, 1학기와 2학기 총 2회에 걸쳐 또래지명방식으로 청소년의 또래거부와 친구네트워크를 측정하였다. 종단 사회연결망 분석(RSiena) 결과, 초기 청소년기 학생들은 또래거부 수준이 비슷한 또래를 친구로 선택하고, 청소년의 또래거부 수준은 친구의 또래거부 수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과 교사의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또래거부의 수준이 낮아지는 반면, 학생과 교사의 부정적인 관계는 또래거부의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친구네트워크가 또래거부의 사회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초기 청소년기 학생의 또래거부의 영향요인으로서 교사-학생 관계를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