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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9 - 7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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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환경위기는 전지구적 현상이지만 심각한 환경저하의 결과는 사회적·국가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된다. 특히 현재와 같이 심화된 지구화 환경 하에서 한국사회 역시 심화된 국제적 상호관계의 틀 안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 기업의 제3세계 진출이 대규모 개발사업의 형태로 진행되는 상황을 전제할 때, 한국인들이 제3세계 환경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윤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제3세계 환경문제를 환경정의의 원칙과 지리학의 한 분야인 정치생태학에 근거하여 접근하고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지리교육적 과제를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지속가능발전’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개념에 환경정의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이 개념들의 가치화를 제언한다. 또한 최근 지리학 연구의 기여라 할 수 있는 정치생태학에 대한 소개와 지리교육과의 접목을 소개한다. 결론적으로, 지구적 환경문제에 대한 교육에 있어 지리교육은 문제인식의 스케일 확대와 환경정의적 윤리관의 도입을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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