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1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 제시된 진로교육 영역을 초등교사 입장에서 현재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 수준과 해당 영역을 수업하기에 요구되는 능력 수준 정도를 파악하여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진로교육 영역에 대한 현재 자신의 능력 수준은 5점 척도 중 3점(보통) 수준 이상으로 모든 영역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직경력이나 진로교육 연수 유무에 관계없이 비슷한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진로교육 영역에 대한 향후 요구되는 능력 수준은 모든 영역에서 3점(보통)후반에서 4점(높음)이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자신의 능력 수준에서와 같이 교직경력이나 진로교육 연수 유무에 관계없이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셋째, Borich의 요구도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최종 우선순위 결정한 결과 1순위로 개발되어야 할 영역은 자아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개발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