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경란 (성신여자대학교) 허선주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9 - 55 (27page)
DOI
10.22327/kei.2020.38.3.0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진로교육 환경이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참여의 다양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공하는 2018 진로 교육 현황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학교의 진로교육환경을 물적환경, 교사환경, 교육과정환경으로 구조화하고, 진로개발역량과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학생의 참여 다양성 그리고 만족도로 구성하여 학교 수준과 학생 수준의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물적환경 중 학교 규모가 클수록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이 높고, 학교 진로교육에 다양하게 참여하였으며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만족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환경 중 진로전담교사의 성별이 여성일 때, 교직경력이 짧지만 진로전담교사로서의 경력은 길수록,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교육과정환경 중 창의적 체험활동 내 진로활동의 비율이 높고, 진로체험 활동의 총 운영 횟수가 많을 때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이 높고, 학교 진로교육에 다양하게 참여하였으며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만족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진로교육과 관련하여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128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