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1 - 2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감성지능과 행복감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 유아에게총 10회기의 숲 체험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이후 숲 체험활동 실행 전과 후에 두 집단의 감성지능과 행복감을 교사가 평가한 후 비교한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평가한 실험집단 유아의 숲 체험 활동 후 감성지능 총점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감성지능 향상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숲 체험 활동은 감성지능의 하위영역 중 자기조절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가 평가한 실험집단 유아의 숲 체험 활동 후 행복감 총점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숲체험 활동은 행복감의 하위영역 중 또래관계, 인지 및 성취, 몰입, 영성, 정서, 생활만족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숲 체험활동을 통한 유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실천적 및 정책적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