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희 (경인교육대학교) 장영숙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5 - 27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을 통한 소집단 동시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4명(실험집단 22명, 비교집단 22명)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험집단 유아에게 10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20회에 걸쳐 숲 체험 활동 후 소그룹으로 동시 짓기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숲 체험 활동을 하지 않고 이야기 나누기를 실시한 후 교실에서 개인별 동시 짓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숲 체험활동을 통한 소그룹 동시 짓기 활동은 유아들의 언어표현력 전체와 하위변인인 단어 수, 문장 수, 내용의 일치, 내용의 연계, 창의적 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숲 체험활동을 통한 소집단 동시 짓기 활동은 정서지능 전체와 정서지능의 하위변인인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대인관계기술 중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숲 체험활동을 통한 소집단 동시 짓기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많이 마련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