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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1 - 1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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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산업은 경제성장, 고용창출, 유통산업 선진화 등 국가경제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산업으로 지난 수십 년 간 외형적인 측면에서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다양한 의사결정 영역 중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는 가맹점 계약기간, 배타적 영업지역 설정, 로열티, 가맹점 사업자 부담금, 가맹본부의 인적자원, 직영점, 수준평가제도 활용 등의 측면에서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 기재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분석결과, 가맹점 계약기간은 가맹본부 매출, 가맹점 매출, 가맹점 증가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업지역을 보호하지 않는 경우가 보호하는 경우에 비해 가맹본부의 매출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로열티 방식(정액제, 정률제, 로열티 없음)에 따라 가맹점 매출액과 가맹점 증가율이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가맹본부의 임직원 수가 증가할수록 가맹본부 매출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영점 비율이 높을수록 가맹본부 매출액과 가맹점 증가율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고 가맹점 평균 매출액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수준평가에서 Ⅰ등급을 획득한 업체들의 외형과 수익성 등 경영성과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가맹본부의 전략적 측면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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