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가문화학회 여가학연구 여가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3 - 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교사들의 다양한 긍정적 경험을 이끌어내는 스포츠여가 참여경험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심리적 행복감과의 관계를 다각도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편의추출방법을 활용하여 I 시 소재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에게 500부를 수집하였다. 이중 불성실한 답변, 결측치가 존재하는 설문 등 87부를 제외한 413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계수, 로지스틱 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심리적 행복감이 증가할수록 스포츠여가 참여경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중 학생들과의 관계 스트레스, 업무과다 스트레스, 경제적 안정 스트레스가 증가할수록 심리적 행복감 중 유능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중 행정적 지원 스트레스, 동료교사와의 관계 스트레스, 업무과다 스트레스가 증가할수록 심리적 행복감 중 행복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등교사의 직무만족도 중 인간관계 만족, 교직자체 만족이 증가할수록 심리적 행복감 중 유능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등교사의 직무만족도 중 교직자체 만족이 증가할수록 심리적 행복감 중 행복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