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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차문화학회 차문화산업학 차문화산업학 제4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7 - 2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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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음식 트렌드에 따른 새로운 음다법으로 ‘식간음료’ 개념을 제안하였다. 외국의 ‘식간음료’ 현황을 통해 차문화 발전과정을 고찰한 결과 음식과 차를 함께 상용하는 국가는 후식으로 차를 마시는 국가보다 차문화가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었다. 영국은 지역적 특성에 맞게 차와 티푸드의 조화를 고려하여 티타임을 발전시켜왔다. 영국식 아침식사를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스카티시 브렉퍼스트, 아이리시 브렉퍼스트 등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니 대륙의 아침식사보다 풍성하고 반드시 차를 곁들여 마시는 특성을 보였다. 중국음식은 일반적으로 기름을 많이 사용하므로 음식이 기름지다. 이때 우롱차나 보이차와 함께 마시면서 요리를 먹게 되면 입안의 느끼함도 없애주고 기름기도 제거시켜주므로 보다 맛있게 중국요리를 즐길 수 있다. 일본에서는 어떤 음식과도 차를 함께 마시도록 준비되어 있다. 한국차문화의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차를 음식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차와 음식의 마리아주를 제안하고, 식사를 하며 차를 마시도록 제안하였다. 한국 음식과 차의 조합이 한국의 새로운 차문화 콘텐츠가 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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