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8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기는 충분한 자아성찰 및 진로탐색을 통해 성인기 이후까지 이어지는 긍정적자아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성인기로 이행하면서 경험하는자아정체감의 변화 궤적을 분석하고, 변화 궤적에 따른 집단별 구분을 통해 초기 청소년기 진로결정수준과 대학 입학 후 대학 만족도 및 전공 만족도가 자아정체감 변화 궤적에 따른 집단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이를 위해 종단자료인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중학교 3학년 코호트의 1차, 4차, 7차, 10차년도 자료를 활용했다. 연구결과 자아정체감 변화 궤적에 따라 크게 “고수준 상승집단”, “지속 하락집단”, “평균수준상승집단”, “저수준 상승집단”, “저수준 지속집단”의 5개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카이제곱검정과 분산분석 결과 각 집단 별로 중학교 3학년 때의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대학교1학년 때의 대학 만족도 및 전공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중학교 3학년 때의 진로결정수준과 대학교 1학년 때의 전공 만족도가 자아정체감 변화 궤적 집단 결정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제도적 차원에서 청소년 유형별로 적합한 진로탐색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자아정체감 및진로탐색능력 향상의 열쇠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