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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 - 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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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Rudolph(2009)의 우울-대인관계 모델에 근거하여 청소년이 지각한 부정적 양육경험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검증해보는 것이었다. 연구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초4 패널자료 중에서 5차(중2), 6차(중3), 7차(고1)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부정적 양육경험, 교사-학생 관계, 우울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전 시점의 부정적 양육경험은 이후 시점의 교사-학생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전 시점의 교사-학생 관계는 이후 시점의 우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교사-학생 관계는 부정적 양육경험과 우울 간의 관계를 종단적으로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우울의 예방과 개입을 위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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