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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5 - 1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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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 음악교사 전문양성 기관인 국・공립 및 사립의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음악교사 양성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정한 음악과 기본 이수 과목 및 분야를 살펴보고, 전국의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10개 곳을 대상으로 각각의 교육과정을 수집하고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음악교육과 기본이수과목 중 과목명이 포괄적으로 제시되어 각 대학에서 교육내용의 통일성이 낮게 나타났다. 각 대학의 교과 내용학 과목수와 학점수는 국악분야 보다 서양음악분야의 관련 과목이 더 많이 개설되어있었다. 그러나 국악 과목 자체는 예전 보다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에게 필요한 음악지도법 및 교수법 관련 과목수와 학점수는 현저히 낮은 비율로 개설되어 앞으로 더 개설될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전공 기본 이수 과목 및 분야’는 보다 신중하고 명확한 과목으로 제시해야 할 것이며, 각 대학은 이를 잘 숙지하여 교육과정을 개정함으로써 질 높은 음악교사 양성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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