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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 - 1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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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의 패러다임은 서비스 산업 내 가치를 공유하는 소비문화의 형성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공유경제 서비스는 상업적인 의미 이외에도, 생활, 문화, 관광, 복지 등의 다양한 범위로 확대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공유경제 개념을 관광산업에 적용하고, 한국과 중국의잠재 관광객을 대상으로 공유경제 가치와 윤리적 소비가치, 공유서비스, 즉, 공유경제 관점의 숙박서비스 이용의도의 실증적 관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현존하는 문헌을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연구 설계를 하였고, 한국과 중국에서 2번에 걸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2016년 7월 한국에서1차 본 조사를 실시하였고, 2017년 1월 중국에서 2차 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406개(한국집단:229명, 중국집단:177명)의 유효표본이 채택되었다. 연구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거쳐추출된 4개의 구성개념(공유경제 지각; 사회적 윤리소비가치; 개인적 윤리소비가치; 이용의도)이도출되었고, 구조모형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전체 모형의 구성개념 간의 인과관계는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집단과 중국집단의 집단 간의 차이는“공유경제 지각 → 개인적 윤리소비가치”의 경로계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분야에서 공유경제를 연구하고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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