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2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Bloom(1968)의 학교학습모형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능력, 영어교과효능감, 학습전략활용 및 영어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위해 경기도 197개의 중학교에서 6,31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경기교육종단연구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학습자가 지각한 교사의 수업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어교과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가 지각한 교사의 수업능력은 학습전략활용에 유의한영향을 주지 못했고, 영어교과효능감은 학습전략활용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가 지각한 교사의수업능력은 영어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교과효능감과 학습전략활용은 영어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지각한 영어교사의 수업능력, 영어교과효능감, 학습전략활용 및 영어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