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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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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3 - 5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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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학급 장애학생 부모상담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기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특수학급의 장애학생 부모가 부모상담에서 주로 상담하는 주제, 특수학급 장애학생 부모가 바라보는 부모상담에 대한 인식, 만족스러운 부모상담이 되기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부모 123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 형식의 구조화된 인터뷰를 서면으로 실시하였고, 질적 분석방법을 통해 귀납적으로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쳐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장애학생 부모상담에서 주로 상담하는 주제는 장애자녀에 대한 내용인 교육, 진로, 문제행동, 사회성 그리고 장애 및 건강과 관련한 상담 내용과 장애자녀 관련 이외의 부모, 경제, 그리고 가족과 관련된 주제의 상담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둘째, 특수학급 장애학생 부모는 부모상담이 장애학생 부모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장애학생 양육에 관한 조언 얻으며, 장애학생이 지닌 장애의 특성 파악하는 동시에 장애학생 가족 문제에 대한 도움을 얻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부모가 바라보는 이상적인 부모상담은 부모와 상담자 간의 공감적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잠재가능성을 발견하며 장애학생 부모상담 전문가와의 상담하는 것이라고 나타났다. 셋째, 만족스러운 상담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는 부모상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춘 상담자와의 상담, 부모와 상담자 간 상호 신뢰관계 형성, 상담시간 및 장소의 확보할 수 있는 부모상담에 대한 사회적·제도적 지원이 바탕이 되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의 특수학급 장애학생 부모상담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기대를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부모의 기대를 반영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의미 있는 부모상담이 될 수 있도록 상담자와 부모 간의 상호 노력과 더불어 부모상담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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