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1 - 13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1998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20년 동안의 청각장애학생의 수화언어에 대한 교육관련 연구는 100편이 선정되었으며, 이를 분석하여 최근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발표연도별, 연구방법별, 연구주제별로 분류하고 세부적으로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첫째, 발표연도별 분류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37.0%), 2003년부터 2007년까지(29.0%), 2013년부터 2017년까지(19.0%), 1998년부터 2002년까지(15.0%)의 순서로 연구비율을 차지하였다. 둘째, 연구방법별 분류는 질적연구(31.0%), 실험연구(19.0%), 공학연구(15.0%), 문헌연구(14.0%), 상관연구(10.0%), 조사연구(9.0%), 종단연구(2.0%)의 순서로 연구비율을 차지하였다. 셋째, 연구주제별 분류는 교육방법(35.0%), 교육지원(24.0%), 교육공학(19.0%), 교육과정(12.0%), 교육환경(10.0%)의 순서로 연구비율을 차지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기저로 하여 청각장애학생의 수화언어에 대한 교육관련 연구 동향분석 및 방향성 제시를 위한 논의를 실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