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싱가포르의 과학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 에너지 교육의 적정성을 확보하고, 내용 요소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싱가포르 과학교육과정에는 필수 개념과 핵심탐구질문을 제시하여 에너지 교육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또한, 핵심탐구질문이 필수 개념과 세부 내용 요소를 위계적으로 연결해 주고 있다. 둘째, 내용 요소는 에너지 개념 영역의 비율이 높고, 에너지 문제 해결 방안이나 에너지 절약 생활 영역의 비율은 낮았다. 셋째, 워크북의 탐구 활동은 3~4학년군의 경우, 기초탐구 기능 중심, 5~6학년군은 통합탐구 기능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도구와 장치를 활용한 실험하기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할 때, 추후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교과 영역을 넘어서는 통합적 관점에서의 단원 설정과 내용 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또한, 에너지 문제 해결 방안, 에너지 절약 생활에 속하는 내용 요소의 비중을 늘리고, 구체적인 도구와 장치를 활용하는 통합적 탐구 활동의 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