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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1 - 260 (10page)
DOI
10.22368/ksecce.2021.11.3.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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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ㆍ고등학교 환경 교과목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에너지 교육 내용 요소를 분석하여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내용 요소 구성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개정 ‘환경과 녹색성장’ 교육과정에서는 중ㆍ고등학교 모두 ‘자원과 에너지’를 주요 학습 내용으로 다루고 있지만, 2015개정 ‘환경’ 교육과정에서는 에너지를 주요 학습 영역에서 제외하고, 다루는 내용 요소의 규모를 축소하였다. 둘째, 중학교 교과서에는 에너지 교육 영역의 내용 요소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어 에너지 개념을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조건에 부합한다. 셋째, 고등학교 교과서의 경우,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에 초점을 두고 프로젝트 활동을 중심으로 한 ‘환경 탐구’를 주된 학습 영역으로 도입하면서 에너지 개념, 에너지 문제 등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하기에 제한이 있다. 넷째, 에너지 교육의 영역별 구성 비율은 ‘에너지 문제 해결방안’, ‘에너지 절약 생활’이 높고, ‘에너지 개념’, ‘에너지 문제’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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